본문 바로가기
일상의모든호기심

흰 머리카락 이 왜 생길까?, 흰 머리카락 뽑아도 될까? , 최소화 방법

by 호기심세상 2023. 8. 2.

흰 머리카락 이 왜 생길까? 흰 머리카락을 뽑아도 될까? 흰 머리카락 이 생기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물론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지만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완전히 안 나게는 못하지만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흰 머리카락 할머니
흰머리카락

흰 머리카락이 생기는 이유

 

흰 머리카락이 왜 생길까? 흰머리 카락이 생기는 주요원인중에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멜라노사이트 세포의 활성이 감소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 머리카락에 색소가 없어져 흰머리 카락이 생긴다. 다음은 유전이다. 유전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하며 부모님 중 한 명이나 또는 두 분 다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생겼다면 그 자녀들도 흰머리 카락이 일찍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의외로 나이가 많은데도 힌머리가 없는 사람들도 꽤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스트레스이다 날이 갈수록 우리는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긴장감이 오래 지속되면 머리카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영양부족 과 질병이다. 몸에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흰머리 카락이 생길 수 있으며 또한 질병이 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노화 현상
노화

 

 

흰 머리카락 뽑아도 될까?

 

흔히들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것이 그럼 흰머리 카락을 뽑아도 되나요?라는 궁금증이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뽑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무턱대고 머리카락을 뽑다보면 두피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염증, 감염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머리카락을 다시 자라게 하는데 필요한 모근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모근에서 다시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을 수도 있다. 흰머리 카락이 몇 개 정도이면 미관상 뽑을 수도 있지만 흰머리 카락 수가 많아지면 지속적으로 뽑을 수 없으며 뽑아도 다시 흰 머리카락 생길 수밖에 없다. 

 

흰머리 카락이 너무 보기 싫으면 염색약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머리카락 색을 바꾸는 것이다. 요즘은 옛날과 달이 염색약도 자극이 많이 없는 제품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서 염색을 하면 머리카락 과 두피에 큰 손상 없이 당장 보기 싫은 흰머리 카락을 임시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스트레스 받는 남자
스트레스

 

 

흰 머리카락 최소화 및 예방 법

 

흰머리 카락이 나오는 것을 100% 막을 수는 없지만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은 우선 건강한 식단이다. 건강한 식단은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으며 단백질, 비타민b12, 아연, 철분 등 머리카락 성장과 두피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화학 물질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두피 에 영양제를 뿌리는 모습
두피영양

 

극심한 화학제품을 머리에 사용하지 말고 너무 잦은 염색 또는 탈색등의 화학 처리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근본적인 원인으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 취미생활 등을 하며 정신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그 외에도 충분한 휴식을 하고  머리 감는 것을 너무 자주 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니코틴도 머리카락에 영향을 주니 흡연은 피하는 게 좋다.